반응형

 

오픈뱅킹 및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픈뱅킹이라고 최근에 어플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국민은행 통장사본 출력 pc, 모바일 버전[바로가기]

 

 

2019년 10월 30일에 시범 도입되어 12월부터 전면 시행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용은 커녕 이런 서비스가 존재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거 같습니다.

 

 

오픈뱅킹 이란

하나의 은행 어플리케이션에 자신의 모든 은행계좌를 등록하여 등록한 은행의 계좌를 일괄조회하고 출금과 이체까지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은행별로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에 자신의 모든 은행 계좌를 등록하여 결제, 송금, 이체 업무를 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해진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픈뱅킹 사용 방법 오픈뱅킹은 본인 명의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본인확인 후,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용 중인 은행 앱이나 핀테크 기업의 앱에서 오픈뱅킹 등록 한 후, 자신의 모든 은행 계좌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장점

오픈뱅킹 장점으로는 아무래도 하나의 앱으로 모든 은행 계좌 업무를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장점과 타행 계좌이체 수수료에 대한 혜택이 있다는 점, 은행별 금융상품의 비교가 쉽다는 점도 오픈뱅킹의 장점이 있어 현명한 투자 및 재테크에 도움이 됩니다.

 

 

오픈뱅킹 단점

하지만 오픈뱅킹의 단점은 하나의 은행 어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한 모든 계좌를 이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이 해킹당한다면 등록한 모든 계좌 역시 해킹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장 큰 오픈뱅킹의 단점이 보안성이 문제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이미 토스와 카카오페이를 통해서 안정성을 인정을 받기는 했지만 여전히 한 은행에서 모든 업무를 본다는 것은 악성코드에 의해서 내 모든 통장이 도난 당할수 있다는 위험에 처해있는 것입니다. 여러 은행 계좌가 한꺼번에 연결되어 있다 보니, 해킹을 당하면 피해가 엄청 커지겠죠.

 

 

해킹은 개인 정보 유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오픈뱅킹은 모든 은행 계좌에 대해 하루 이체한도가 1,000만 원으로 정해져 있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